지자체들, 국립과학관 유치 경쟁

입력 2020-06-08 18:18   수정 2020-06-09 00:34

경기 평택시, 강원 원주시 등 전국 10여 개 지방자치단체가 정부의 국립과학관 유치 경쟁에 뛰어들었다. 이들은 과학관 유치에 성공하면 연간 100만 명에 이르는 방문객을 통해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립과학관은 2021년 착공해 2023년 준공될 예정이다. 총 350억원의 공사비가 투입된다. 이 중 70%(245억원)는 국비로 지원하고 나머지 30%(105억원)는 해당 지자체가 투자를 맡는다.

전국 광역단체가 해당 지역 유치희망 시·군 가운데 한 곳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추천하는 방식이다. 신청 마감일인 지난 5일까지 과기정통부에 경기 평택시, 인천시, 울산시, 강원 원주시, 충남 부여군, 전북 군산시, 경남 김해시 등이 신청했다. 심상원 과기정통부 사무관은 “원주시 등 이미 유치 신청한 7개 지자체 외에 등기우편 등으로 접수가 지연되고 있는 지자체까지 합치면 국립과학관을 유치하겠다고 나선 지자체는 10여 곳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먼저 평택시는 현덕면 평택호관광단지에 지하 1층, 지상 2층에 연면적 7200㎡ 규모의 국립과학관을 건립하는 계획을 과기정통부에 제출했다. 시는 국립과학관을 미래과학인재를 양성하는 허브로 키운다는 전략이다. 평택시는 국립과학관을 지을 경우 생산유발 효과 845억원, 부가가치유발 효과 309억원, 고용유발 효과 609명이 발생할 것으로 분석했다.

인천시는 미추홀구의 뮤지엄파크 민간투자용 부지 1만1922㎡의 절반을 할애해 문화와 과학이 어우러지는 국립과학관을 건립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부산, 대구, 광주 등 전국 주요 광역시에는 국립과학관이 있지만 인천에는 없어 전문과학관이 건립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주시는 의료기기 지역 산업과 연계한 생명·의료 전문과학관을 국립과학관 콘셉트로 제시했다. 부여군도 규암면 오소리 일원 아름마을에 3만9461㎡ 규모의 국립과학관 부지를 마련하고 과기정통부의 현장 심사에 대비하고 있다. 군산시도 금암동 근대문화역사지구 인근 1만7712㎡ 부지에 지상 3층(연면적 5176㎡)의 국립과학관 건립하는 내용의 계획안을 제출했다. 송하진 전북지사는 “전북은 과학 시설이 부족해 청소년과 도민의 과학문화 체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며 “반드시 유치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울산시도 ‘국립 체험형 미래과학관’ 콘셉트를 내세워 유치전에 합류했다. 울산시는 ‘산업수도 울산에 과학문화의 옷을 입힌다’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울산시는 국립과학관을 유치하면 사업비 993억원이 투입되는 ‘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과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해시도 지역의 과학 인프라 확충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유치를 신청했다.

과기정통부는 이달부터 유치 후보지의 현장실사 등 정밀 심사를 거쳐 오는 7월 중순께 국립과학관 최종 후보지를 발표할 예정이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